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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키퍼] 업데이트 읽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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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전에 했던 steam의 코어키퍼라는 게임.

앞서 해보기 게임이라서 업데이트 될때마다 해보고 있었다.

10월 4일에 업데이트 되었다고 해서 이번에 한번 해보려고 한다.

플레이에 앞서 업데이트 내용을 한번 찾아 보았다.

마지막 플레이 때는 사막지형을 파서 갈락사이트라는 광물을 캤던 거 까지 기억나는데,

새로운 지형이 업데이트 되었다고 해서 기대된다.

 

 

주요 업데이트 :

 

 

  • 새로운 생물군계: 반짝이는 변경지. 반짝이는 변경지는 세계에서 어느 방향으로든 멀리 이동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 초거대 벌레 보스: 물속에 사는 이 거대 생명체와 맞서 싸우세요! 
  • 반짝이는 변경지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어려운 이벤트가 등장합니다. 이벤트를 완료하고 보상을 받으세요! 
  • 업그레이드 작업대. 진홍 작업대에서 제작하는 이 작업대에서는 장비, 도구, 무기의 아이템 레벨을 업그레이드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일정 업그레이드 비용을 지불할 시 낮은 레벨의 아이템도 게임 후반부에 등장하는 아이템을 상대로 경쟁력을 갖추게 되어, 더욱 다양한 구성의 장비를 사용할 수 있죠.  
  • 50개가 넘는 신규 장비! 

 

새로운 '반짝이는 변경지'라는 지형이 추가되었고 중앙에서 멀리가면 찾을 수 있을 거같다.

지형이 추가됨에 따라서 보스가 추가 되었고, 무기 업그레이드 기능과 새로운 신규 장비들이 추가 되었다.

 

 

 

게임플레이 :

  • 3가지의 새로운 적: 
  • 궤도 포탑. 
  • 흉내진드기. 
  • 어둠지네. 
  • 1가지의 배회 생명체: 크리스털 달팽이. 
  • 1가지의 새로운 가축 종: 해초북이. 해초북이는 거북이를 닮은 가축으로, 침몰한 바다의 해변을 돌아다니며 해초를 먹어 해초 만두를 만듭니다. 
  • 가축 교배. 이제 가축을 교배하여 새끼 가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끼 가축은 충분한 먹이를 섭취한 같은 유형의 가축 두 마리가 근처에 있을 때 생성됩니다. 새로운 새끼 가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끼 음매린. 
  • 새끼 뱀벅. 
  • 스트롤리 폴리 유충. 
  • 새끼 해초북이. 
  • 구현 장치. 새로운 이벤트에서 획득할 수 있는 사물로, "아무 물질이나 조합하여 일시적인 생명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게 무슨 뜻인지는 구현 장치를 찾아 직접 확인해 보세요! 
  • 신규 고유 아이템을 판매하는 새로운 방사능 테마의 상인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상인이 새로운 보스와 관련해 중요한 아이템을 팔지도 모릅니다! 
  • 새로운 도구:  
  • 지붕 장치. 지붕 타일을 생성하여 빛을 차단하거나 천장을 뚫어 빛이 들어오게 할 수 있습니다.
  • 휴대용 드릴 및 핏빛 휴대용 드릴. 땅을 파면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며, 곡괭이보다 타격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하지만 곡괭이에 비해 내구도가 낮죠. 세계에서 전리품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 소멸 광선. 이름만큼이나 멋진 도구입니다. 이건 게임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 가축 작업대. 기본 작업대에서 제작합니다. 먹이 쟁반 등 다음과 같은 새로운 아이템을 제작하게 해줍니다. 
  • 목줄. 가축에 부착해 플레이어를 따라다니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가축 이동 상자. 가축을 집어들어 소지품에 보관하거나 다른 곳에 배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 시 상자가 소모됩니다. 
  • 50가지가 넘는 신규 장비! 게임 전반에 걸쳐 많은 신규 장비를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첫 3마리의 보스가 떨어뜨리는 전리품에 새로운 장비를 추가하여 해당 보스들을 처치하는 게 더 보람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생물군계에서 파괴 가능한 사물, 적, 상자 등으로부터 다수의 새로운 장비가 떨어집니다. 
  • 10가지의 신규 무기. 
  • 태양석 광석. 반짝이는 변경지에서 등장하며, 벽에서 발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어슴푸레 나무. 반짝이는 변경지에서만 자라는 새로운 유형의 나무입니다. 
  • 장비를 업그레이드하여 아이템 레벨을 높일 때 사용되는 3가지 신규 희귀 소재. 반짝이는 변경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정글 에메랄드. 
  • 바다 사파이어. 
  • 사막 루비. 
  • 2가지의 신규 식물: 
  • 햇쌀. 
  • 달수수. 
  • 반짝이는 변경지에서 잡을 수 있는 5가지 신규 물고기. 
  • 2가지의 새로운 요리된 음식 유형. 
  • 새로운 상인이 판매하는 1가지의 새로운 물약. 
  • 새로운 도구 및 기지 건물을 제작할 수 있는 태양석 작업대. 
  • 새로운 장비와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태양석 모루. 
  • 신규 애완동물: 슬라임 왕자. 대왕 슬라임이 떨어뜨립니다. 
  • 새로운 생물군계에서 등장하는 3가지 신규 작은 생물. 
  • 10가지의 신규 귀중품. 
  • 4가지의 신규 조각상. 
  • 제작하거나 발견하여 기지 건설 및 장식에 사용할 수 있는 40가지가 넘는 신규 사물. 
  • 기본 작업대에서 새로운 나무 가시 함정을 제작하여 초반부에 기지를 방어할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6가지의 새로운 도전 과제. 
  • 6가지의 새로운 헤어스타일. 
  • 이제 초원 바닥을 씨앗 심기 및 원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맵에서는 태양석이란 광물이 나오나 보다.

원래 초원바닥에선 농작이 안되어, 5x5의 원예 농작의 미관을 해치는 바닥이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추원 바닥도 농작지로 가꿀 수 있게 된 듯 하다. 이제 굳이 삽으로 땅을 파서 트레이드 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6가지의 새로운 헤어스타일이라고 해봤자 주로 빡빡이로 다니기 때문에 필요없는 업데이트일 거 같고. 식물 2가지와 5가지 물고기가 추가 되었지만 낚시는 역시 재미없지... 

 

신규 애완동물이 추가 되었다는데, 언듯 트레일러에서 팔란색 슬라임과 거북이를 봤던거 같아서 제일 기대되는 부분이다.

 

가축교배는 제일 기다리던 업데이트였는데, 드디어 이번에 업데이트 되었다. 이제 가축을 죽일까 노심초사 하지 않아도 되고 멀리서 굳이 여러마리 데리고 오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어졌다. 매우 별표 백만게 업데이트라고 할 수 있다.

 

 

 

 

기타 :

 

  • 이제 장비, 무기 및 다양한 도구에 아이템 레벨이 표시됩니다. 아이템 레벨은 아이템의 위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새로 추가된 업그레이드 작업대에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파괴 불가능한 사물, 피해에 면역인 사물 또는 파괴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사물을 타격할 때 캐릭터가 이를 알리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빨강 슬라임이 이제 가끔 플레이어를 찾아옵니다. 
  • 일반 및 빨강 슬라임이 이제 가축에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 Land Kelp, Potted Land Kelp, Tall Land Kelp의 이름을 Land Algae, Potted Land Algae, Tall Land Algae로 수정하였습니다.
  • 플레이어가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 명확히 드러나도록 포털 충전 텍스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보조장비 슬롯에 장착하는 게 아니라는 점이 명확히 드러나도록 일부 등불의 텍스트를 변경하였습니다. 
  • 이제 근접 무기로 식물, 덤불, 키 큰 잔디를 타격할 수 있습니다. 
  • 전리품으로 떨어지는 폭탄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빨강 슬라임이 플레이어를 찾아온다고? 일반 슬라임이라고 따로 표기 되어있으니 처음에나오는 슬라임은 아닌 듯 한데. 뭘까 궁금하다.

 

능력없는 주황슬라임 - 파란색 물 슬라임 - 독성 슬라임 보라색 - 용암 슬라임

 

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빨강 슬라임이 있었나?

직접 플레이 해서 확인해봐야할 듯 하다.

 

 

그래픽 :  

 

  • 새로운 물 셰이더를 적용했습니다. 
  • 물결 및 물거품 시뮬레이션을 적용했습니다. 
  • 3D 지오메트리(바닥 및 벽 타일)의 셰이딩을 개선했습니다. 
  • 앰비언트 오클루전이 방향성 광원을 고려하도록 수정하여 중간 및 높음 설정에서의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개선했습니다. 이로 인해 강한 방향성 간접 조명이 있는 지역에서 앰비언트 오클루전이 덜 "탁하게" 표시되며, 전반적인 시각 품질이 개선될 것입니다. 
  • 새로운 동굴인 야수 감정 표현 애니메이션을 추가했습니다. 
  • 모든 헤어스타일에 더 잘 어울리도록 머리에서의 파티 모자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 특정 사물의 파괴 입자를 조정했습니다. 
  • 파괴 입자가 누락되었던 일부 사물에 파괴 입자를 추가했습니다. 
  • 새로 추가된 구현 장치 사물에 넣을 수 없는 조각상의 경우 밑부분 색상이 변경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 특정 버튼에 시청각 피드백을 추가했습니다. 
  • 횃불의 그림자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 폭발물 저장물의 효과를 조정했습니다. 
  • 적 및 보스의 치유 효과를 개선했습니다.  

 

 

음향 :  

 

  • 염소가 이제 무작위로 "매에" 소리를 냅니다. 
  • 해파리 파괴 가능 사물의 음향을 조정했습니다. 
  • 잠긴 상자가 나타날 때의 음향 효과를 개선했습니다. 

 

원래 가축은 소리를 안냈던 거 같은데, 이제 매에 소리를 낸다니 너무 귀여울 거 같다.

 

 

밸런스 :  

  • 보트의 관성을 소폭 줄여 방향을 돌리는 속도가 다소 빨라졌습니다. 
  • 여러 장비 및 무기의 능력치 밸런스가 다소 조정되었습니다. 
  • 투명 보석이 있는 미로가 세계에 생성되는 횟수를 발견 가능한 깨진 칼날의 수에 맞춰 최대 3번으로 변경했습니다. 
  • 멀티플레이어에서 무리 지어 생성되는 적의 수를 감소시켰습니다. 
  • 이제 일반적으로 적이 문, 울타리, 제작된 벽 등 방어용 기지 건물을 파괴할 수 없습니다. 기존에는 적의 등급 및 기지 건물 종류에 따라 파괴 가능 여부가 결정되었지만, 방어를 위해 기지의 모든 벽과 문을 다시 만들 필요가 없도록 단순화되었습니다. 이제 다른 종류의 기지 건물마다 외형적인 차이만 있습니다. 
  • 거치적대는 존재 특성으로 인한 속도 감소 효과가 소폭 낮아졌습니다. 
  • 오모로스의 촉수 체력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이제 촉수가 사라지기 전까지 더 오래 지속됩니다. 

 

보트 방향 돌리기 진짜 빡셌는데, 이번에 좀 편해졌나보다.

기지건물 원래 광석에 따라서 몬스터들이 파괴 하는 건물이 달라졌는데, 이제 외형적인 차이만 있고 다 파괴 불가라니 귀찮은 요소가 사라진듯 하다.

 

 

성능: 

 

  • 던전의 절차적 생성이 이제 여러 프레임에 걸쳐 분산됩니다. 이로 인해 세계의 새로운 부분을 탐험할 때 스터터링 현상이 감소합니다. 
  • 이제 지도 제작대로 지도를 공유하면 마지막으로 제작대를 사용한 후로 변경된 지도 구간만 전송됩니다. 이로 인해 요구되는 대역폭과 업데이트된 지도가 보일 때까지의 지연 시간이 감소합니다. 
  • 코드 베이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성능 개선을 적용했습니다. 

 

 

버그 수정 :

 

  • 대왕 슬라임 세트 및 애벌레 장비 세트 등의 장비 세트 보너스가 세력 우호도에 잘못된 영향을 미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슬라임 및 애벌레와만 친구가 되는 것이 본래 의도였습니다. 기존에는 플레이어가 슬라임 및 애벌레의 아군과도 친구가 되었지만, 이제 해당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내구도가 없는 아이템, 특히 장신구를 분해할 때 원료 소재를 돌려받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씨앗 유형이 동일하게 작용하지만 같은 묶음으로 보관할 수 없는 별개의 변종을 떨어뜨리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광산 수레로 이동하는 동안 소지품의 아이템 슬롯을 클릭할 때 가끔 잘못된 슬롯이 선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형 망치로 채굴 시 잠긴 상자가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형 망치로 사물을 파괴할 때 플레이어가 파괴된 타일 또는 사물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파괴된 사물이 자동으로 플레이어에게 끌어당겨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토르니스 킹피시 요리를 섭취하여 얻는 피해 버프가 UI 아이콘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애완동물이 다른 생명체와 충돌하지 않습니다. 
  • 사용자가 배치한 지도 표시를 삭제할 때 가끔 잘못된 표시가 삭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회전시킨 유리 용광로를 선택했을 때 외곽선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충전된 무기의 음향 효과가 다른 플레이어에게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을 재시작하면 위대한 벽이 다시 등장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해당 문제는 많은 분들이 보고해 주셨습니다.
  • 이미 설명에 부정적인 효과로 나와 있는 일부 버프 텍스트의 수치를 마이너스 부호가 없도록 수정했습니다. 
  • 용암이 굳은 용암 바닥을 생성하지 않고 일반 물 위로 퍼져나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연결 시 모드 확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필요한 모드가 없을 때 표시되는 팝업 메시지의 형식을 변경했습니다.
  • 필요한 모드가 없을 때 표시되는 팝업 메시지의 누락된 모드 이름을 수정했습니다.
  • 코드 베이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성능 개선을 적용했습니다.
  • 화면에 입자 효과가 너무 많을 때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내 모드 UI의 시각적 오류를 다수 수정했습니다.
  • 코드 베이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성능 개선을 적용했습니다.
  • 모드가 어셈블리를 불러오지 못하게 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한국어 폰트에 존재하지 않는 문자를 사용할 때 UI가 응답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 :  

 

대형망치로 뿌시면 지형개척은 빠르지만 상자가 안나오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제 대형망치로 뿌시고 다녀도 상자가 나오는 걸로 업데이트 되었다고 한다. 오예! 이제 막 부시고 다녀도 되겠군!

 

 

 

그리고 작성하면서 알았는데, 트레일러에서 나왔던 거북이는 해초북이로, 애완동물이 아닌 가축이라고 한다. 거북이 데리고 다니면 너무 귀여울 거 같았는데! 아쉬울 따름이다.

빨간 줄로 메고 다니길래 애완동물인 줄 알았는데, 그냥 가축을 따라다니게 하는 목줄이 업데이트 된거였다.

먹이로 유인하지 않아도 메달기만 하면 자동으로 따라와서 편해진거 같다.

소모품이지만 가축이동상자라는 것도 있어서 가축을 멀리 이동해야할때 사용하면 좋을 거같다.

끌고 다닐때 몬스터에게 죽임 당할 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거 같다.

 

 

이제 가축은 음매린 / 뱀벅 / 스트롤리 폴리 / 해초북이 로, 총 4마리 이다.

같은 종류의 배부른 가축이 2마리 있어야 교배가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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